효과적인 기억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우리 의 뇌에 들어온 감각 정보 중 아주 일부만 장기 기억에 저장되고 적절히 부호화된 정보만 장기 기억으로 들어간다.
심리학자들은 장기 기억에 정보가 부호화되어 들어가게 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해 왔다. 우리가 이러한 연구 결과들을 아는 것은 새로운 사실을 배우고 기억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정교한 부호화
심리학자들은 우리가 새로운 정보를 좀 더 의미 있는 방식으로 부호화할 때 더 잘 기억할 수 있음을 다양한 실험을 통해 밝혀 왔다. 정보가 의미 있는 방식으로 부호 화할 때 기억에 더 오래 머무르게 되며, 부호화 전략은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에빙하우스의 망각 곡선
에빙하우스(Hemam Ebbinghaus)
독일의 심리학자로 기억의 실험 연구를 통해 망각의 시간 패턴 과 이를 활용하는 효과적인 기 억법을 제안하였다.
에빙하우스의 망각 실험 결과에 따르면, 새로운 것을 학습한 직후 망각은 급격한 속도로 이루어지지만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는 더 이상 망각이 일어나지 않는다.
이러한 망각 패턴은 복습의 중요성을 일깨워 준다. 망각이 진행되는 중간중간에 반복적으로 복습을 하면 새롭게 배운 내용의 대부분을 장기 기억 속에 저장하게 된다.
간격 효과
에빙하우스가 제안한 또다른 중요한 기억의 원리는 간격 효과이다. 간격 효과는 동일한 양의 학습을 시간적 간격을 두고 학습할 때 시간적 간격 없이 한꺼번에 학습하는 것보다 학습이 더 잘 이루어지는 것을 뜻한다.
간격 효과는 평상시에 꾸준히 공부하는 학생이 시험 직 전에 벼락치기로 한꺼번에 공부하는 학생보다 성적이 더 잘 나오는 이유를 설명해 준다.
반복 학습
20개의 단어를 순차적으로 제시하고 단어를 회상하도록 요구하는 실험에서 피험자들은 처음과 마지막에 제시된 단어를 더 잘 기억하였다. 이 현상을 각각 초두 효과, 최신 효과라고 하며 모두 정보의 반복적 처리라는 공통점을 갖는다.
초두 효과는 순차적으로 제시된 정보 중 초반부에 제시된 정보를 더 잘 기억하는 현상으로, 정보들이 반복 처리되면서 장기 기억으로 진입하였음을 보여준다.
이때 초반부에 제시된 단어들의 반복 처리가 단기 기억 용량의 대부분을 차지하게 되면 그때부터 제시된, 즉 중간부터 제시된 단어는 충분히 반복 처리되지 못하여 장기 기억으로 진입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또한 최신 효과는 회상 과제 수행 직전에 학습된 자료들이 아직 단기 기억에 남아 있어 더 잘 기억되는 현상을 말한다.
정보가 단기 기억에 남아 있기 위해서라도 반복 처리가 필요하므로 초두 효과와 최신 효과는 모두 정보를 반복적으로 처리하는 것의 중요성을 나타낸다.
간섭
인간의 정보 처리는 매우 선택적이고 적극적인 재구조화를 통해 이루어진다. 정교한 부호화 효과는 기존의 지식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것을 말해 준다.
이러한 정보 처리의 특성은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데 장애물이 되기도 한다. 간섭은 기존 지식이 새로운 지식의 습득을 방해하는 현상을 말한다. 기억에서 간섭 효과를 이해하면 효과적인 학습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된다.
간섭은 선행 간섭과 후행 간섭으로 나뉜다. 예를 들어 인터넷 뱅킹 프로그램을 사 용하기 위해 암호를 새로 설정할 때, 기존 암호의 영향으로 새로운 암호가 잘 생각나지 않는다면 이것은 선행 간섭이 발생한 것이다.
반면에 새로운 암호의 영향으로 예전의 암호가 잘 생각나지 않는다면 그것은 후행 간섭의 예가 된다.
간섭 효과를 학습에 활용하는 한 방법은 서로 성질이 다른 과목을 연달아 공부하 는 것이다. 영어를 공부한 후에 이어서 프랑스어를 공부하는 것보다는 수학을 공부하는 것이 간섭 효과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충분한 수면과 운동
충분한 수면과 운동은 효과적인 기억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우리가 잠을 자는 동안 우리의 뇌는 정보를 구조화하고 기억을 강화한다. 또한 새로운 학습을 한 후 수면을 취하는 것은 간섭 효과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운동 역시 기억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많은 연구들이 유산소 운동을 할 때 해마에 새로운 세포가 생성되는 것을 밝혀냈는데, 해마는 기억과 학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뇌 영역이다.